본문 바로가기
경제

퇴직금 지급 기준: 알바 및 5인 미만 사업장 포함하여 알아보기

by 경제 BOX 2024. 10. 9.

퇴직금-지급-기준-알바-5인-미만-사업장-포함

퇴직금은 모든 근로자에게 중요한 문제입니다. 특히 알바, 비정규직, 5인 미만 사업장에서도 퇴직금이 지급되어야 한다는 점을 잘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늘은 퇴직금 지급 기준을 상세히 설명하고, 지급 기준에 대한 오해를 바로잡아드립니다.


1. 퇴직금의 법적 기준

우리나라 근로기준법에 따르면, 퇴직금은 주 15시간 이상, 1년 이상 근무한 경우 반드시 지급되어야 합니다. 여기에는 정규직뿐 아니라 알바와 비정규직, 5인 미만 사업장의 근로자들도 포함됩니다.

표: 퇴직금 지급 기준

조건 세부 내용
주 근무 시간 15시간 이상
근무 기간 1년 이상
포함되는 근무 기간 수습기간, 휴직기간, 휴가기간도 근속기간에 포함
퇴직금 계산 기준 평균임금 × 근속일수

2. 퇴직금에 포함되는 수당

퇴직금 계산 시 중요한 것은 "평균임금"입니다. 이는 기본급 외에도 다양한 수당이 포함되는데, 근로자가 퇴사 전 많은 수당을 받았다면, 퇴직금 또한 그에 맞춰 증가할 수 있습니다.

 

수당에는 통근수당, 연장근로수당, 야근수당, 상여금 등이 포함됩니다.

표: 퇴직금에 포함되는 수당

포함되는 수당 세부 내용
통근수당 회사에서 제공하는 교통비 보조금
연장근로수당 법정 근무 시간 외 추가 근로에 대한 수당
야근수당 야간 근무에 대한 보상
성과급 및 상여금 성과에 따른 비고정적인 보상

3. 월급에 퇴직금 포함 불가

일부 사업주들은 퇴직금을 월급에 포함해서 지급하는 관행을 따르기도 하지만, 이는 법적으로 금지되어 있습니다. 퇴직금은 근로자가 퇴직할 때 지급되는 것이 원칙이며, 이를 월급에 나누어 포함하는 것은 위법 행위입니다.

 

이 경우, 사업주는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2천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할 수 있으므로, 퇴직금을 월급에 포함시키는 것은 매우 신중하게 고려해야 합니다.

4. 퇴직금 지급의 예외 사항

고용노동부에서는 퇴직금 지급 기준에 대해 다양한 예외 사항을 명시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주 15시간 이상 근무해야 퇴직금 지급 대상이 되므로, 주간 근로 시간이 15시간에 미치지 못할 경우, 해당 근로자는 퇴직금을 받을 수 없습니다.

 

그러나 근무 기간이 1년 이상이거나, 근무 시간이 15시간 이상인 주간의 합산이 1년을 넘으면, 퇴직금 지급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근무 시간이 일정하지 않은 경우에도 퇴직금 지급 여부를 꼼꼼하게 확인해야 합니다.

표: 퇴직금 지급 예외 사항

예외 상황 세부 내용
근무 시간이 15시간 이하인 경우 퇴직금 지급 대상에서 제외됨
근무 시간이 15시간 이상인 주간 해당 주간을 포함해 근속 기간을 산정
근무 기간이 1년 미만인 경우 퇴직금 지급 대상이 아님


결론

퇴직금은 주 15시간 이상, 1년 이상 근무한 모든 근로자에게 지급되어야 하며, 알바와 5인 미만 사업장에서도 예외 없이 적용됩니다. 근로자는 퇴직금에 수당이 포함되는지, 퇴직금이 월급에 포함되지 않았는지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퇴직금은 근로자의 중요한 권리이므로, 이를 올바르게 이해하고 보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wcs_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