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부간선도로의 지하화 사업이 본격 착공되면서 많은 이들의 기대를 받고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동부간선도로 지하화의 착공과 개통 시기, 통행료와 관련된 주요 이슈를 심도 있게 다룹니다.
1. 동부간선도로 지하화 사업 개요
동부간선도로 지하화 사업은 크게 두 단계로 나뉘며, 지상 도로의 교통 체증을 완화하고 보다 효율적인 교통 시스템을 제공하기 위한 프로젝트입니다.
표: 동부간선도로 지하화 사업 주요 단계
사업 단계 | 구간 | 착공 시기 | 개통 시기 | 주요 내용 |
1단계 | 청담동 ~ 묵동 (민자구간) | 2024년 10월 | 2029년 9월 | 왕복 4차선, 통행료 발생 |
2단계 | 중랑천 구간 (재정구간 1,2,3공구) | 2029년 | 2034년 | 통행료 미발생, 수변공원 조성 |
2. 1단계 민자터널 착공 및 통행료
2024년 10월 착공된 1단계 구간은 왕복 4차선으로 민자구간으로 운영되며, 통행료가 부과될 예정입니다. 개통 시 월계에서 대치까지의 주행 시간이 대폭 단축됩니다.
3. 2단계 재정터널 계획
2단계는 중랑천 일대를 포함하는 구간으로, 2029년부터 착공이 시작되어 2034년 개통 예정입니다. 이 구간은 통행료가 없으며, 완성 후 기존 도로는 수변공원으로 전환됩니다.
4. 통행료 및 개통 후 변화
1단계 민자 구간의 통행료는 2,500원으로 책정되었으나, 물가 상승률을 고려해 인상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반면, 2단계 재정 구간은 통행료가 없고 모든 차량이 이용 가능하여, 동부간선도로는 유료와 무료 구간으로 나뉘게 될 것입니다.
표: 통행료 비교
구간 | 통행료 | 주행 가능 차량 | 특징 |
민자구간 | 2,500원 | 승용차 | 왕복 4차선, 통행료 발생 |
재정구간 | 없음 | 승용차, 화물차 가능 | 통행료 없음, 완행 도로 |
결론
동부간선도로 지하화 사업은 도심 교통 문제를 해결할 중요한 프로젝트입니다. 1단계 민자구간은 2029년 완공될 예정이며, 이후 2단계가 2034년에 개통되면 전체 사업이 완료됩니다.
이번 프로젝트는 통행 시간 단축과 교통 분산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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